성곽마을의 가을...낭만과 고독을 만끽하세요!!

2018. 10. 1. 16:54라이프

728x90

산책하기에 좋은 계절 '가을'...가족, 연인과 함께 낭만을 즐기러 GO!! GO!!

 

 

10월에는 도시재생으로 주민의 삶에 활력을 더하고 있는 성곽마을을 걸으며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함께 가을을 만끽해보면 어떨까? 서울시는 돈의문 박물관마을에서 10월 3일(수) 오후 14시 「미니강연회」를 시작으로 12일간 성곽마을 주민과 시민이 함께하는 「2018 성곽마을 주민한마당 –걸어서 성곽마을 속으로-」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성곽마을 주민한마당’은 성곽마을 주민과 도시재생활동가들이 직접 ‘성곽마을 탐방해설사’가 되어 마을별 탐방코스를 운영해 탐방프로그램을 정착시키고 해설사를 양성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 또한 각 성곽마을의 상품 개발지원 및 홍보 등을 통해 마을의 지속가능한 수익구조 창출방안을 모색하는 등 마을의 자립기반을 구축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올해 ‘성곽마을 주민한마당’은 크게 ① 미니강연회 ② 성곽마을 탐방주간 ③ 전시 및 홍보 등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우선 10월 3일(수)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는 전우용 교수가 ‘성곽마을의 가치’라는 주제의 미니강연회를 연다.

 

주민한마당의 시작을 알리는 미니강연은, 수도를 둘러싼 성곽이 도성이며, 이 성곽에 둘러싸인 공간 역시 도성으로 한양도성은 우리에게 무슨 의미인지, 한양도성의 축성기법과 시설, 도성과의 삶을 이야기하고, 한양도성 보전관리 체계를 돌아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10월 4일(목)~12일(금)에는 성곽마을 재생사업에 실제로 참여해 경험을 쌓은 주민과 지역의 도시재생활동가가 ‘마을탐방 해설사’가 되어 생활문화 유산과 역사적 가치가 공존하는 성곽마을의 다양한 탐방코스를 운영하며, 각 마을별로 체험과 특강,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9개 권역(광희장충권, 이화충신권, 삼선권, 다산권, 행촌권, 성북권, 혜화명륜권, 부암권, 창신권)에서 진행되는 각 마을별 탐방에는 ▲광희장충 앵커시설 오픈하우스(티타임, 시설안내) 및 장충단 역사이야기 ▲이화충신권 부채만들기 체험 및 책갈피 증정 ▲삼선권(369마을) 도시재생 특강 및 마을식당(삼선비빕밥) 및 전통주 체험 ▲다산권 마을잔치(노래자랑, 다과나눔) 및 수제레몬청 만들기 ▲행촌권 앵커시설 오픈하우스(꿀차시음, 시설안내) 및 허브심기 체험 ▲성북권 두부만들기 체험 ▲혜화명륜 앵커시설 개소식 ▲창신권 앵커시설 오픈하우스 및 봉제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번 마을 탐방은 시민 누구나 SNS를 통해 탐방을 신청하면 참여할 수 있으며, 마을 탐방에 참여한 시민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마을별 탐방과 마을생산제품, 앵커시설 오픈하우스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통해 역사와 생활문화 유산이 공존하는 성곽마을 재생의 의미와 가치를 시민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10월 13일(토)~14(일)에 열리는 성곽마을 전시는 남산 N서울타워 광장에서 2018 한양도성 문화제와 연계하여 진행된다. 성곽마을 주민네트워크에서는 그간 성곽마을 재생주체로서 공동체 활동을 한 경험이 담긴 소식지와 스토리북, 생활문화기록화 등이 전시되며, 성곽마을의 가치와 가능성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마을상품 전시 및 마을별 탐방프로그램 코스 안내 및 신청방법 등을 시민들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남산N서울타워 광장에서 성곽마을 주민네트워크가 주체가 되어 성곽마을 깃발을 들고 퍼레이드를 진행, 성곽마을의 가치와 가능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활 계획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이번 축제는 성곽마을 재생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민 스스로 활기차게 변하고 있는 성곽마을의 가치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합심해 마련한 것”이라며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올 가을 도시재생으로 새롭게 변모하고 있는 성곽마을을 산책하듯 걸으며 도시재생의 가치와 의미를 함께 나누길 바란다”고 말했다.

 

 

 

 

MEDIA N | FEEL SO GOOD

문화언론 WEEKLY NEWS MEDIABRIDGENEWS SINCE 2010

mediabridgenews.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