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바다, 모래 사장 걷다가 '반짝(?!)'...NO~, 박물관으로 황금인간 보러 GO! GO!

2018. 11. 26. 16:54라이프

728x90

 

 

따뜻한 친구, 함께하는 박물관...황금인간의 땅, 카자흐스탄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카자흐스탄문화체육부, 카자흐스탄국립박물관과 함께 특별전 "황금인간의 땅, 카자흐스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2009년 ‘동서 문명의 십자로-우즈베키스탄의 고대 문화’에 이어 9년 만에 개최하는 서西투르키스탄 특별전으로,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카자흐스탄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450여 점의 전시품을 선보인다.

 

 

 

카자흐스탄에서 ‘카자흐’는 튀르크어로 ‘자유인, 또는 변방의 사람’을 뜻하고, ‘스탄’은 땅을 의미한다. 해석하면 카자흐스탄은 ‘자유인이 사는 땅 또는 변방인이 사는 땅’이 된다. 이번 전시는 자유인 또는 변방의 사람들이 초원의 중심에서 이룩한 대초원 문명이 무엇이고, 그들은 어떻게 살아왔고, 살아가고 있는지를 살필 수 있도록 모두 3부에 걸쳐 구성했다. 

 

 

 

먼저 프롤로그에서는 경주 <계림로보검>(보물 제635호)을 조명한다. 이 보검은 카자흐스탄 보로보예 출토 보검 장식과 형태가 비슷하여 일찍이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카자흐스탄 악타스티 고분군, 카나타스 고분군, 레베둅카 고분군에서 출토된 금제품의 세공기술과도 유사한 점이 많다. 중앙유라시아에서 신라로 전해진 경주 <계림로보검>이 카자흐스탄의 대초원 문명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초원길을 통해 모색한다.

 

 

 

전시의 1부 ‘대초원 문명, 황금으로 빛나다’는 카자흐스탄의 대초원 문명을 소개하기 위해 카자흐스탄 문화체육부에서 주관하는 순회전시다. 이번 순회전시에는 카자흐스탄 국가의 상징인 이식 쿠르간에서 출토된 <황금인간>을 비롯하여 탈디, 탁사이, 사이람 유적지의 황금문화재를 전시한다. 이 황금 문화재들은 2017년 12월 벨라루스를 시작으로 올해 러시아, 아제르바이잔, 중국, 폴란드에서 전시되어 호평을 받았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산과 표범 모양 장식>, <염소 머리 관모 장식>, <문자를 새긴 완> 등을 통해 당시 사람들이 초원에서 이룩한 물질문명과 숨결을 느낄 수 있다. 

 

 

2부에서는 ‘초원, 열린 공간’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카자흐스탄의 광활한 초원은 동서양 문화와 산물의 교차로이자 다양한 민족의 이동과 성쇠의 역사가 서려있는 공간이다. 민족 간의 이동은 때로는 교역을, 때로는 전쟁을 유발하였고, 한 민족의 문화가 다른 민족에게 전파하거나 변용되었다. 초원에서 길을 열고 길을 오가며 살아온 사람들, 그 사람들의 흔적을 환경, 사회, 의례, 이슬람문화라는 측면에서 살펴본다. 스키토-시베리아 양식의 쿠르간 출토 <동물 모양 마구>를 중심으로 옛사람들의 종교 관념이 반영된 <동물 머리 장식 제단>, <세발 달린 솥>, <튀르크인 조각상> 등을 함께 전시하여 초원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 외에도 카자흐스탄 남부 오아시스 도시 오트라르 출토 <명문이 있는 접시 조각>과 <위생도구> 등을 전시한다.

 

 

 

3부에서는 ‘유목하는 인간, 노마드’의 삶을 담았다. 드넓은 초원에서 살아온 유목민의 애환이 담긴 중앙유라시아의 보물들이 전시장을 가득 채운다. 혹독한 환경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된 유르트를 형상화한 구조물과 카자흐스탄 전통 카펫인 <시르마크>, 카자흐스탄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악기인 <돔브라>, 화려하게 장식된 여성용 안장인 <아이엘 에르>, 세밀하게 가공된 혼례용 신부 모자 <사우켈레>, 남성 전통 예복 <샤판>, 은으로 만든 장신구인 <셰켈리크> 등을 소개한다. 우리에게는 다소 낯설지만 중앙유라시아 사람들과 오랜 시간을 함께한 민속품과 공예품을 다양한 영상과 최신 일러스트 기법으로 조명한다.     

 

 

 

에필로그는 카자흐스탄에 정주한 우리 민족, 고려인에 대한 이야기이다. 고려인들은 스탈린의 강제 이주 정책으로 머나먼 땅, 카자흐스탄에 쫓겨 가 처음에는 이방인으로 살아가야 했지만, 오늘날에는 한 사회의 당당한 주역으로 발돋움했다. 현재 카자흐스탄에서 살고 있는 고려인은 약 10만 명에 이르며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번 전시는 다민족 공동체국가 카자흐스탄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고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의 여정이다.  유라시아의 중심에 위치한 카자흐스탄, 초원의 문화와 문명이 숨 쉬는 카자흐스탄, 다양한 민족이 공존하는 카자흐스탄을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전시 연계 특강

 
카자흐 대초원의 역사/ M.K. 하브둘리나(카자흐스탄 아키셰프 고고학연구소장)

   일시/장소: 2018.11.24.(토) 오전 10~12시/제2강의실 


카자흐스탄의 역사와 문화/ 손영훈(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일시/장소: 2018.12.6.(목) 오후 1~3시/제1강의실 


카자흐스탄 쿠르간과 황금/ 강인욱(경희대학교 교수)

   일시/장소: 2018.12.6.(목) 오후 3~5시/제1강의실 


카자흐스탄의 사카 동물양식 금공품/ 이송란(덕성여자대학교 교수)

   일시/장소: 2018.12.13.(목) 오후 1~3시/제1강의실 


카자흐스탄과 신라의 황금문화/ 강인욱(경희대학교 교수)

   일시/장소: 2018.12.13.(목) 오후 3~5시/제1강의실 

 

 

MEDIA N | FEEL SO GOOD

문화언론 WEEKLY NEWS MEDIABRIDGENEWS SINCE 2010

mediabridgenews.com

728x90